본문 바로가기
세계 요리 역사

독일 요리의 특징과 역사

by ♤※☆△★ 2022. 8. 8.
반응형

대부분의 독일인들은 아침식사가 아무리 쉬어도 필수라고 생각하고, 바쁠 때는 간단한 디저트나 따뜻한 육수로 브런치를 즐길 수 있다. 점심은 전통적으로 푸짐했고 저녁은 아침과 비슷하게 평범한 고기와 빵을 곁들인 저녁 빵이라고 불렸다. 이와 관련하여 '아침은 시민처럼, 점심은 왕처럼, 저녁은 거지처럼'이라는 독일 속담이 있을 정도다.

 

독일-건축물과-독일-국기과-함께-있는-사진
독일

 

1. 독일 요리의 특징

동서 분단 시대에 음식은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다. 특히 같은 기간 동독은 대체로 독일 전통을 중시하는 반면 서독은 이탈리아, 튀르키예, 미국 등 외국 법원을 유치했다. 물론 동독의 신선한 야채와 육류는 유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가공식품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제 여러분은 동독 어디에서나 이탈리아나 튀르키예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또한 통일 이전 동독에서는 베트남 요리가 어느 정도 전파되었다. 독일 요리의 특징은 같은 공산주의 지역인 베트남과의 교류가 빈번하고 베트남 이민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 독일 요리의 특징은 퇴근 후 가족들이 집에 모두 모여 저녁 식사를 푸짐하게 먹는 경우가 많다.

 

2. 독일 요리의 역사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그들의 요리는 영국의 영향을 받은 미국, 프랑스, 러시아, 독일로 확장되었다. 미국의 패스트푸드는 서독으로 빠르게 퍼져나가 보르시, 피에로기 등 주변국의 음식을 적극적으로 소개하였다. 하지만 동독에서도 서독의 패스트푸드를 좋아할지는 몰라도 1980년대 초부터 동독에서 조직된 구이, 핫도그, 피자 크러스트 등 동베를린 산 음식을 주로 판매했다. 독일 요리의 역사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세계 각국의 음식이 점점 소개되고 있고, 특히 많은 젊은이들이 독일 음식을 노인들이 선호하는 음식으로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이탈리아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독일 요리의 역사로 이탈리아 음식점이 독일 식당보다 독일 거리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3. 독일 요리의 대표적인 음식

슈바인스학세는 독일 바이에른의 요리이며 구워진다. 독일어는 문자 그대로 "돼지", "무릎"을 의미한다. 슈바인스학세를 만드는 부위를 독일어로 아이스빈이라고 부른다.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이 요리는 '아이스빈'이라 불리는데, 이는 묽은 돼지고기나 말린 고기가 없다느 뜻이며, 베를린 등 동북부 돼지고기 요리는 흔히 '아이스빈'이라고 불린다. 오스트리아 음식은 슈바인스학세와 닮은 요리는 슈 텔체가 있는데, 아이스바인을 만든다면 슈바인스학세가 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독일 요리의 대표적인 음식인 슈반인스학세는 보통 다리 하나가 한쪽인데, 국내에서는 세 명이 함께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양이 많다. 

  • 독일 요리의 대표적인 음식 슈바인스학세는 한국에서 독일 맥주를 파는 술집에서 판매된다. 

 

반응형

댓글